본문 바로가기

행복을 이루는 정원

돈의 비밀 5가지 - 4천억 자산가 CEO 김승호 회장

김승호 회장님...김밥 파는 CEO, 사장들의 스승으로 유명하신 분.

이분의 명강의 영상이 있어 보게 되었어요. 

이렇게 부자이고 성공한 사람들은 돈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평소에 궁금했었거든요. 물론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지도 궁금하지만 성공담이란 건 듣고 보면 비슷비슷한 것 같아서 그것보다 저는 성공한 사람의 머릿 속엔 어떤 생각이 들어있는지, 이 사람의 마음 속엔 어떤 감정들이 있는지... 이런 마인드가 성공하는데 어떻게 작용했는지가 궁금했어요. 이런 궁금증들은 앞으로 차근차근 풀어가보려고요~ 계속 관련 포스팅할게요^^

부자만이 알고 있는 '돈의 비밀' 5가지에 대해 이야기 하셨는데 한 번 정리해 보았어요. 부자들이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에요. 이제 알아볼까요~ (간단히 '하다체'로 정리해보았어요.)


Photo by Alexandre Pellaes on Unsplash

Q. 돈을 많이 벌면 부자가 된다?

 

그렇지 않다. 주변에 부자 거지도 많이 있다.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있는데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 돈을 불리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모두 각기 다른 능력이라는 것이다. 

돈이 많다고 다 행복하지는 않다. 사실 그렇다. 하지만 어느 상황에 있는 것이 행복할 확률이 더 높겠는가? 비유하자면 기름진 밭에 뿌려진 씨앗이다. 기름진 밭은 돈이고, 씨앗은 행복이다. 기름진 밭에서 싹을 틔우는 씨앗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안 좋은 밭에서는 싹을 틔우는 씨앗은 한두 개 정도이다.(없진 않다)

 

돈의 속성 1. 돈은 중력과 같다.

 

중력은 끌어당기는 힘이다. 무게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끌어당기는 힘도 커진다. 

돈도 마찬기지이다. 돈이 많으면 다른 돈을 끌어당기는 힘이 커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0억을 목표로 돈을 모은다고 하면 '1억+1억+1억+....+1억 = 10억' // '노력 100+노력 100+노력 100+...+노력 100'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이렇다. '노력 100+노력 90+노력 80+.....+노력 10'정도로 같은 1억을 모으는데 드는 노력이 줄어든다. 이는 돈이 갖는 중력의 힘 때문이다. 

돈을 모으는 속도도 1,2,3,....9,10 이 아니라 1,2,4,8,10 이렇게 단계도 짧아지고 속도도 빨라진다. 사업할 때도 마찬가지다. 사업도 이런 식으로 커진다.

 

돈의 속성 2. 돈은 인격체이다. 

 

세상에는 사람이 아닌데 사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법인 같은 것. 회사인데 인격체를 부여해 사람 같은 존재로 대한다. 돈도 그렇다. 돈도 인격체라고 생각하고 대한다면 돈을 보는 시각이 바뀔 것이다. 큰돈은 어른, 적은 돈은 아이로 존중하여 대할 수 있다. 그리고 돈은 감정을 가진다. 아무데나 함부로 돈을 쓰지 않는다. 돈은 생각도 가진다. 그래서 좋은 일에 돈을 쓰면 다시 돌아온다. 적은 돈은 아끼고 큰돈은 제대로 보내야 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돈은 좋아하는 데가 있고, 싫어하는 데가 있다. 또 돈은 헤어지는 것을 싫어하고, 함께 모여있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몰려다닌다. 이러한 돈의 속성에 따라 돈을 인격체처럼 대해야 한다. 그래야 돈이 좋아하고 돈이 들어온다. ^^

 

돈의 속성 3.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돈이 한 번에 몰려다니는 돈보다 힘이 세다. 일당이 세서 한 번에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라도 돈이 일정하게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면 돈을 모으는 능력이 사라져버려서 돈이 흩어지고 사라진다. 사업도 마찬가지. 꾸준한 수익이 중요하다.

 

돈의 속성 4. 고생해서 번 돈의 힘

 

돈을 버는 과정에 따라 그 돈의 무게가 달라진다. 고생해서 번 돈의 가치는 그 무게를 100kg으로 본다면, 누가 준 돈은 돈의 가치를 1kg도 안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돈은 돈의 무게가 가벼워서 금방 날아가 버린다.

 

돈의 속성 5. 남의 돈도 소중히 대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돈과 남의 돈을 다른 태도로 대한다. 다른 사람이 음식을 살 때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음식을 살 때의 태도가 판이하게 다른 사람들. 이렇게 남의 돈을 대한다면 결국 나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같아져서 돈이 들어오지 않게 되고 돈이 좋아하지 않게 된다. 남의 돈과 나의 돈을 대하는 태도를 동일시할 것.


오늘 정리는 여기까지에요. 강의를 통해 김승호 회장님의 돈에 대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어요. 돈을 인격체처럼 대해야 한다는 건 저에겐 신선한 견해였어요. 그렇게 돈을 대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거든요. 부자가 되는 법은 먼저 부자가 된 사람들을 벤치마킹해서 따라하면 된다고 하죠? 좋은 강의 내용에 감사하며 열심히 따라하겠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